본문 바로가기

요리

토마토소스 요리, 토마토 목살 덮밥 만들기 (aka 끈기 덮밥)


작년 크리스마스 때, 홈 파티를 위해 분위기 낼 수 있는 요리를 열심히 찾았었다.

요리조리 레시피를 뒤지다가 신동엽, 성시경 주연의 '오늘 뭐 먹지?'에서 방영된 끈기덮밥이라는 메뉴를 발견했다.


끈기 덮밥은 레시피를 공유해주신 분이 끈기 있게 기다리면 된다는 의미로 붙여주신 이름이고, 실제로는 토마토소스 목살 덮밥 정도로 칭할 수 있다.


빨리도 지나가는 일요일 저녁의 끝자락을 잡으며 오랜만에 끈기 덮밥을 만들어보았다.


준비할 것

주재료 : 목살 300~400g(2인분 기준), 토마토소스, 양파 2개, 청양고추

부재료 : 계란, 대파, 통후추, 소금

만드는 과정

  1. 고기에 후추와 소금으로 밑간을 한다. 야채를 손질하는 동안 냉장고에 넣어둔다.

  2. 마리네이드한 목살

  3. 야채를 손질한다.

    양파는 너무 얇게 썰면 익히는 동안 흐물흐물 없어질 수 있으므로, 어느 정도 식감이 나도록 약간 두껍게 썰어준다.

    다른 야채들은 잘게 찹찹찹~~

  4. 양파, 고추, 대파, 청양고차 찹찹

  5. 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고 약불에 양파를 볶는다. 코딩이 잘 된 팬이라면 기름을 넣지 않아도 된다.

    양파가 조금씩 숨이 죽어가면 한쪽 구석으로 몰아두고 고기를 올린다.

    계속해서 약불을 유지하고, 고기의 겉면에 핏기가 보이지 않을 정도로만 구워준다.

    이 때, 양파가 타지 않도록 신경 써서 한 번씩 뒤집는다.

  6. 고기가 어느 정도 익었으면 구석에 있던 양파를 밑면에 깔고, 고기를 양파 위쪽으로 올려준다.

    고기가 바닥과 닿게 되면 익히는 동안 탈 수도 있으니 꼭 양파 위로 자리를 바꿔준다.

  7. 양파를 장판으로 쓰는 목살

  8. 시판용 토마토소스를 부어준다.

    개인적으로 덮밥 소스가 많은 것이 좋아서 한 통(약 700g)을 다 부었다. 취향에 맞게 소스 양은 조절하면 된다.

  9. 준비한 야채를 소스 위에 뿌려준다.

  10. 뚜껑을 닫고 약 30분 정도 끓여준다. 점점 두둑이 넣은 양파 때문에 물이 생기긴 하지만, 타지 않도록 중간중간 밑바닥을 긁어준다.

  11. 끈기덮밥 투껑 연 후끈기덮밥 투껑 연 후

  12. 졸여지는 동안, 반숙 계란 후라이를 만든다.

    삶은 계란을 해도 되고 그냥 안해도 된다. 원조 레시피는 삶은 반숙 계란이지만, 난 익힘을 조절하기 어려워서 후라이로 대체했다.

완성 소감

조리법이 정말 간단하면서도 스페셜 메뉴로 티 낼 수 있는 요리이다. (내가 주로 선호하는 스타일..)


처음에는 돼지고기와 토마토소스가 어울릴까 하는 생각도 들었다.

하지만 괜한 걱정이었죠?? 시청자 레시피에 당첨되는건 다 이유가 있는 거죠?! ㅎ_ㅎ

불을 강하게 쓰지만 않으면, 특별히 실패할 이유도 없는데다 호불호가 갈리는 음식도 아니다.


정말이지.. 이 레시피 개발하신 분에게 좋아요를 누르고 싶다. 짝짝짝~~


손님 접대나 파티 메뉴로 한 그릇 뚝딱 내고 싶을 때, 끈기덮밥 한 번 만들어보세요~~~


한 상 뚝받